[엑셀] 조건합계 SUMIF, SUMIFS
엑셀에서 SUM 함수는 가장 기본적으로 배우는 함수 입니다.
=SUM(범위) 를 입력하면 범위의 합계가 계산이 됩니다.
그런데, 내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구간만 합계를 구하고 싶을땐, 어떤 함수를 사용하면 될까요?
조건에 맞는 합계를 구하고 싶을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~
SUMIF, SUMIFS 입니다. (예제파일 sheet1 참조)
SUMIF 함수는 이런 구조로 되어있습니다.
SUMIF(조건범위, 조건,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)
그렇다면 E4셀에서
"=SUMIF( $B$3:$B$26 , "<3", $C$3:$C$26 )" 이라는 수식의 의미는...
"$B$3:$B$26의 범위 중에서 3미만에 해당되는 셀을 찾아서 $C$3:$C$26 범위의 값을 찾아서 더해줘라" 는 뜻입니다.
조건범위에 문자를 넣어도 됩니다.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.
조건이 "김" 일 경우 C열 합계를 구하는 수식입니다. (예제파일 sheet2 참조)
SUMIFS 함수는 이런 구조로 되어있습니다.
SUMIFS(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, 조건범위, 조건, )
그렇다면 E7셀에서
"=SUMIFS( $C$3:$C$26 , ① $B$3:$B$26 ,"<=6", ② $B$3:$B$26 ,">=4")" 이라는 수식의 의미는...
"$B$3:$B$26의 범위 중에서 ①: 6이하에 해당되는 셀과 ②: 4이상에 해당되는 셀을 찾아서 $C$3:$C$26 범위의 값을 찾아서 더해줘라" 는 뜻입니다.
※ SUMIF 는 한가지의 조건을 가지고 그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를 구했다면..
SUMIFS는 여러가지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.
예는 한두가지를 들었지만, 자신이 직접 여러가지로 해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